SSEM, 복잡한 세금신고…합리적인 가격으로 편리하게

김인희 기자 승인 2021.01.19 10:18 의견 0
널리소프트 제공

[강소기업뉴스 김인희 기자] 개인사업자는 올해 1월 부가세에 이어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한다. 물론 세무사 사무소에 따로 위임하지 않아도 홈택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서류들을 모두 취합하는 과정에서 빠뜨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런 불안한 마음에 고가의 비용을 지불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세무사를 활용해야 한다.

이처럼 복잡한 세금신고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리하게 세금신고를 할 수 있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앱 SSEM을 런칭하여 운영하고 있는 널리소프트를 소개한다.

핀테크 기술 스타트업 널리소프트의 대표 브랜드‘SSEM’은 핀테크 기술과 AI 기술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서비스다.

널리소프트 천진혁 대표는“10년 동안 핀테크 업계에서 일하면서 개인사업자에 대한 금융 서비스의 부재를 경험했다. 즉 개인사업자들이 세금 때문에 과도한 비용과 시간을 소요해야 하는 문제를 개선하고자 했다. 또한 법인의 경우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그램이 불편해도 관련 분야 전문 직원이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지만, 개인사업자는 불편하면 사용하지 못한다. 이에 약 2년간 연구개발한 끝에 개인사업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SSEM을 런칭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초기에는 작은 스타트업이 론칭한 세금관리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사업자가 있을지 걱정했다. 하지만 SSEM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10일 후, 서비스를 보고 전화문의를 한 개인사업자가 적지 않았다. SSEM은 현재 4만6천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재구매율도 80% 이상이다.

서비스 SSEM은 개인사업자를 비롯해 유튜버, 라이더들 등 프리랜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는 부가세신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데, 부가세신고는 제한이 없고, 종합소득세는 외부조정대상자를 제외하고 모든 개인사업자가 사용할 수 있다.

SSEM의 강점은 앱을 설치하면 절세 관리를 비롯해 세금 비용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세금계산에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어, 일부를 제외하고, 별도로 제출할 자료가 거의 없다. 이에 번거롭게 서류들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부분에서 볼 때 고객의 이익과 편리에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절세를 위해 필요한 부분을 적재적소에 안내한다.

“오히려 너무 쉽고 간단해서 불안해하는 고객이 많다. 간혹 “신고는 됐는데 정말 된건가요?”라고 묻는 고객이 있을 정도”운을 뗀 널리소프트 천 대표는“널리소프트는 서비스 사용화를 위해 2018년부터 기술검증을 시작했다. 특히 세무사에서 신고한 신고데이터와 알고리즘 비교 테스트를 약 20~30만회를 진행했다. 그 결과 SSEM의 오류 발생율은 0.1% 정도로 안정적인 시스템을 자랑한다”면서“만약 신고가 잘못될 경우 SSEM에서 전액 보상하니 믿고 사용해도 된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사람이 세금신고를 처리할 경우 사업이 커질수록 처리할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진다. 반면, SSEM은 알고리즘이 처리하기 때문에, 처리 양에 관계없이 동일한 비용을 과금한다. SSEM의 과금 정책은 월 수수료 없이 신고 당 3만3천원으로 합리적이다.

널리소프트는 모두 은행 시스템과 같이 금융 SW를 개발해본 경험이 풍부한 전문 개발자로 구성되어 있다. 전 구성원은 SSEM을 통해 고객이 편리하게 세금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널리소프트는 고객의 반응을 보며 지속적으로 앱의 UX/UI를 개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올해에는 개인사업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건비 신고 기능 분야를 IT 기술을 접목해 해결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현재는 기술 검증 단계다.

한편, 널리소프트는 개인사업자도 사업용 카드, 사업용 계좌, 차량 리스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SSEM을 통해 축적한 다양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세금신고뿐 아니라, 다양한 금융 서비스로 확장하는 것이 목표다.

㈜널리소프트 천진혁 대표이사는 “널리소프트는 늘 개인사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서비스 개발에 전력을 다해 고객이 셈을 통해 편안한 세금신고는 물론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어 자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널리소프트의 SSEM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 뿐 아니라 PC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