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에이플랫, 먹방, 쿡방, 지식채널 등 1인 미디어 채널 콘텐츠 다변화

김인희 기자 승인 2022.04.06 09:23 의견 0
더블에이플랫 임광수 대표

[강소기업뉴스 김인희 기자] 유튜브, 아프리카 TV 등 1인 미디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요즘 바야흐로 1인 미디어의 시대이다. 차별화된 콘텐츠로 영향력을 높인 크리에이터는 1인 미디어의 틀에서 나와 방송가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MCN기업 ㈜더블에이플랫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빠르게 성공시킨 노하우와 인프라를 기반으로 먹방, 쿡방, 펫,지식채널, 아트, 블록체인 등으로 1인 미디어 채널 콘텐츠를 다변화할 계획을 밝혔다.

(주)더블에이플랫은 서울 법인‘앤드트리 메타’의 협력 기업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신개념 IT 커머스를 지향하여 2018년 설립되었다. 이 과정에서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아이돌 크레용팝 출신 웨이와 초아를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영입하여 유튜브 기반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회사로서 자리매김 했으며, 이후 아미까지 영입하면서 지속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이에 현재 (주)더블에이플랫에는 웨이, 초아, 아미 등 3명의 크리에이터가 소속되어 있으며, 이중 아미에 주력하고 있다. 아미는 2022년 약 63만 구독자를 보유한 먹방 크리에이터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철저한 이미지 관리로 국내뿐 아니라 일본 구독자에게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현재 예능 방송‘돈쭐내러 왔습니다’에 고정출연 중이며, 3월 10일 KBS 아침마당에 1인 미디어의 시대에 먹방 크리에이터 대표로 출연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주)더블에이플랫은 ‘ONE HEALTH’라는 컨셉을 기초로 다양한 사업모델을 전개하고 있다. 동사는 블록체인 기반의 IT 사업뿐 아니라, 최근 이탈리안 와인 비스트로 레스토랑‘앤드트리’를 오픈했으며, ART(피지컬&NFT)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청정 제주감태, 쌀면(국내산쌀, 글루텐 프리), 엠씨스퀘어(뇌과학), 안동음료(스마트팩토리), 창원 유통(옴니트리션) 등 다양한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주)더블에이플랫은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만큼 성과를 내기 위해 자사 소속 크리에이터인 아미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시너지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최근 오픈한 레스토랑 앤드트리에서는 아미가 20만 유튜버 먹갱과 함께 콜라보 먹방을 진행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은바 있다.

이처럼 (주)더블에이플랫은 한 공간에서 IT 사업뿐 아니라, 공연을 할 수 있는 무대도 보유하고 있어 컨텐츠 채널의 색을 다변화할 수 있는 높은 확정성으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하며, 빠른 실행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주)더블에이플랫은 소속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채널의 질적 향상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 및 장비 대여는 물론, 광고수주, 법률 및 회계지원, 번역서비스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번역 서비스의 경우 영어권, 스페인, 동남아시아까지 포용용할 수 있어 채널 운영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 이외에 채널 기획에 있어서도 유연한 협업이 가능하다. 스튜디오 및 장비는 소속 크리에이터 외에 외부인도 대여가 가능하다.

더블에이플랫 임광수 대표는 “더블에이플랫은 크리에이터 아미를 급성장 시켰듯, 자신만의 차별화된 기획이나 콘텐츠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만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 일환으로 1인 미디어 관련 학과를 운영중인 학교(고등학교, 대학)와 연계한 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컨택 중에 있다. 동시에 콘텐츠의 질적 고도화를 모색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작가, PD를 영입하여 인적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더불어 당사는 문화콘텐츠를 표방하는 기업인만큼‘앤드트리 메타’공간을 활용하여 DJ페스티벌, 펫페스티벌, 케이팝 쇼케이스 영화시사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유치하여 컨텐츠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향후에는 NFT아트전시회나 덱스터스튜디오 등과 같은 시각특수효과(vfx) 기업과의 콜라보쇼도 진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앤드트리 메타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를 촬영했던 공간이기도 하다.

한편, 더블에이플랫은 뷰티 브랜드 SHYTREE(샤이트리)를 런칭하면서 자체적으로 커머스 사업을 시작한다. 샤이트리는 항산화와 미백효과가 있는 제주 감태를 사용했으며, 현재 손세정제, 핸드크림, 세럼, 마스크팩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