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셀렉션, 모든 영양제 고민 해결하는 솔루션 서비스 제시…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로 이룬다

이기승 기자 승인 2023.05.31 09:25 의견 0

건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영양제 섭취에 대한 궁금증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영양제를 섭취할 때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최적의 조합을 찾고자 하는 사례도 눈에 띈다.

㈜와이즈셀렉션(이하 와이즈셀렉션)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서비스 ‘건강비밀’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건강비밀’은 2020년 첫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소비자의 다양한 건강상태를 고려한 최적의 영양제 조합을 알려주는 플랫폼이다.

와이즈셀렉션 남윤진 대표는 창업 배경에 대해 “약사의 오프라인 상담과 온라인 시장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결합한 서비스를 만들고자 해당 플랫폼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남 대표는 약학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과거 약국을 운영한 경험을 살려 전문성 있는 영양제 지식을 소비자에게 전하고 있다.

와이즈셀렉션의 플랫폼 ‘건강비밀’이 가진 차별성은 소비자의 건강 상태를 세밀하게 확인하는 것이다. 플랫폼을 사용하기에 앞서 상세한 문진이 이뤄지는데 거기에 더해 검진, 투약 정보까지 활용 가능하게 설계됐다. 이렇게 분석한 고객 건강데이터와 식약처 인증 400여개 기능성원료, 국내 판매중인 3만여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학습 데이터를 활용해 만든 특허받은 AI알고리즘을 통해 국내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표준화된 개인별 맞춤 분석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또한, 소비자 편의성 제고 및 보다 정확한 영양제 정보 제공을 위해 건강비밀 소속 전문 약사님들이 온라인 상담을 통한 1:1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건강비밀 서비스를 활용해 전문 약사님들은 고객의 건강상태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질 높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남 대표는 “눈 하면 루테인, 이런 식으로 단순하게 영양제를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수백, 수천개의 영양제 중 가장 최적의 조합을 추천해 주며, 혹시 모를 위해요소를 예방하기 위해 질환/의약품섭취 뿐만 아니라 섭취 함량까지 고려해 분석 및 추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다양한 기업에서 ‘건강비밀’ 솔루션을 활발하게 활용 중이다. 해당 플랫폼은 영양제를 올바르게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과 영양제를 올바르게 소비하고자 하는 개인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수요층이 넓다. 주요 고객사는 건강 데이터를 동의 후에 활용하고자 하는 보험회사나, 자사의 제품을 타깃 고객에게 올바르게 전달하고자 하는 제조사와 유통사가 있다.

남 대표는 “와이즈셀렉션의 핵심 가치이자 목표는 바른 영양제 섭취 및 생태계 조성이다.” 라며 “건강기능식품은 올바르게 섭취하면 우리 몸에 굉장히 유익한 아이템이지만 과대광고와 오남용 등으로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르게 섭취하기 굉장히 어려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가 상담을 통해 효과적이면서 안전한 소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와이즈셀렉션은 전문적인 영양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 초기부터 기업부설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물론 여기에 의/약사, 박사, 교수 등으로 구성된 헬스케어 자문단 운영 및 다수의 약사가 참여하여 솔루션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작년에는 특허 등록 및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TIPS(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솔루션 고도화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남 대표는 “내년 부터는 영양제로 인식되는 일반의약품과 많은 사람들이 찾는 해외 직구 영양제에 대한 분석 서비스 또한 출시할 예정이다.”라며 “최근 강원도로 본사를 옮겼는데, 한림대학교, 강원대학교 등 지역 거점 대학교와 함께 의료취약계층과 노인 기저질환 인구 비중이 높은 강원도의 여러 지자체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적용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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