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XR)은 사용자를 가상 환경에 몰입시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며, 사람들은 그 몰입감에 큰 인상을 받는다.

‘인터랙트’의 권남혁 대표는 이 기술을 교육훈련에 활용해 고위험 직군을 위한 XR 시스템을 개발했다. 게임 개발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경험을 쌓았고, 실제와 유사한 안전한 훈련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현재 인터랙트는 국내외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터랙트의 권남혁 대표는 XR 기술을 활용해 교육훈련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사진=강소기업뉴스]

Q. 어떤 계기로 XR 기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지만, 고등학교 시절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을 취미로 해왔다. 덕분에 병역특례로 온라인 게임 개발 기업에서 일할 수 있었다. 게임 개발은 흥미로웠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세상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품고 있었다. 그러던 중 2014년 세월호 사건을 뉴스에서 접하게 되었고, 이 사건을 계기로 깊은 고민에 빠졌다. 안전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이를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XR 기술을 활용한 교육훈련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2019년에 인터랙트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Q. XR 기술을 산업별 교육훈련에 어떻게 접목하고 있나.

소방, 경찰, 국방 등 다양한 산업별 전문 분야에 맞춘 교육 시스템을 제작하여 공급하며, 이를 전문 교육훈련에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마우스와 키보드만으로 XR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노코드(No-code) 엔진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XR 시스템의 수요는 국내보다는 해외시장이 더 크다. 최근에는 키르기스스탄 소방관을 위한 훈련 시스템 제작 요청을 받아 엔진을 판매한 사례도 있다.

Q. XR 교육훈련이 고위험 직군에 특히 유리한 이유와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위험한 상황을 실제로 체험하는 대신 가상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상황에서의 체험이나 훈련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실수로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XR을 이용한 훈련은 이러한 사고 발생 위험을 방지하며, 공간과 시간 등 다양한 상황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게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가상 현실을 통한 교육은 비용 절감과 제작 기간 단축에도 효과적이다.

인터랙트는 동시접속 교육 및 훈련이 가능한 대규모 네트워크와 서버 기술을 갖추었다. [사진=인터랙트]

Q. 대형 플랜트 시설에서는 신규 인력 교육이 필수지만, 실제 장비를 다루는 데에는 위험과 한계가 따른다. 이런 현장에서 XR 기술이 어떻게 교육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을까? 또 기업 입장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나.

대형 플랜트 시설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해외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XR 기술을 활용한 교육훈련은 대형 플랜트 시설에서 직원 교육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현재 영상 시청 방식으로 진행되는 교육은 정보 전달에 한계가 있지만, XR 기술을 통해 직원들은 직접 장비를 작동하고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실습할 수 있다. 이렇게 교육 효과가 높아지고, 실제 현장에서의 대응 능력도 향상된다.

또한, 정확성을 중시하는 기업들이 3D 게임을 통해 신입 직원을 평가하고 채용하는 방식처럼, XR 기반의 교육훈련은 정확하고 효율적인 인재 양성을 가능하게 하여 기업에 큰 가치를 제공한다.

Q. 최근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최근 여러 국가에서 우리 제품을 도입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먼저, 키르기스스탄의 비상상황부에서 우리 제품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으며, 베트남에는 파일럿 제품을 수출했다. 중국 하얼빈에서는 XR 교육훈련 센터를 구축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들은 우리 제품이 실제로 효과적이고 활용이 가능함을 입증하는 중요한 사례들이다.

Q. 개발한 ‘ETXR 엔진’은 어떻게 사용하나.

‘ETXR’ 엔진은 사용하기 매우 간편하다. 이 엔진은 노코드 제작 엔진으로, 코딩 없이 제공되는 템플릿을 이용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인과 소프트웨어 경험이 있는 엔지니어 모두 기본적으로 2~3일 정도면 교육을 마칠 수 있다. 체험센터와 같은 시설에 도입할 경우, 약 한 달이면 시설 운영까지 가능하다. 복잡하지 않으며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다.

Q. 기술 개발 계획과 진행 중인 연구개발 방향은.

AI 기술을 활용해 평면도를 바탕으로 건물 등 내부 공간을 자동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시장에는 2D 이미지를 3D로 모델링하는 기술이 존재하지만, 우리는 이를 더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2D 이미지를 3D로 변환하는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반드시 완성할 예정이다. 또한, 주요 매출처가 수출이기 때문에 해외 박람회와 전시회에도 꾸준히 참가할 계획이다.

Q. XR 분야에서의 비전과 목표, 그리고 인터랙트의 성장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회사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 다 함께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꿈꾼다. 게임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음에도 게임 회사를 만들지 않은 이유는 단 하나, 다 같이 함께 행복한 세상에서 잘 살 수 있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가상을 쫓는 일이지만, 그 가상 세계를 통해 누구 하나 다치지 않는 안전한 현실 세계를 구축하고 싶다.

치열한 XR 시장에서 방향과 목적을 잃지 않고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계속 노력할 것이다. 어려운 시기를 잘 견뎌내며 기회와 타이밍을 포착해 성장하겠다. 앞으로도 인터랙트에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