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육/육가공 점유율 1등 기업이 될 겁니다"
㈜GOBAN(대표이사 한지훈)은 2016년 프리미엄 한돈구이 전문점 “고반식당”을 런칭하며, 고반에프앤비로 프랜차이즈사업을 시작해 올해 사명을 바꾸고 제 2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고반식당의 고반은 높을(고), 밥(반)을 사용한 “훌륭한 식사”라는 의미로 한지훈 대표가 직접 이름을 짓고 BI부터 컨셉, 메뉴 개발 등 일체를 혼자 기획했다. 고반의 슬로건인 99% 정직함과 1%의 노하우로 완성된다는 것이 고객에게 훌륭한 식사를 대접한다는 의미를 뒷받침하고 있다.
㈜GOBAN에서 운영하는 브랜드는 프리미엄 한돈구이 전문점 고반식당과, 김치요리 전문점 “김치옥”, 한정식 같은 고깃집 소갈비 전문점 “고반가든”과 감성떡볶이 전문점 “미월당”으로 전국에 11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고반식당의 기세가 대단하다. 실적과 비결이 궁금하다.
작년에는 고반식당 매장 40개에 매출이 98억이었습니다. 올해는 최근에 100호점까지 계약을 마치고, 매출 약 260억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성공비결은 우리의 슬로건인 99% 정직함과 1%노하우로 완성된다는 진심 어린 실천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가맹점주님들이 이러한 정책을 진심으로 동참해주신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전국 가맹점 평균매출이 약 8천만원 정도됩니다.
식재료에 대한 특장점이 있는 가?
본사의 핵심상품은 고기와 김치 그리고 특제 소스입니다. 고기는 엄선된 프리미엄 한돈을 고반만의 노하우로 숙성과정을 거친 상품을 전국 지점에 직 배송한 후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 커팅하여 제공하고, 참숯으로 구워 드리기 때문에 본연의 맛을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김치는 모두 국내산으로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인증 받은 갓김치, 백김치, 묵은지 등 여러 종류의 김치와 고추마늘기름소스, 멜젓(멸치젓) 등 8종의 소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모두 국내산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원가에 대한 부담은 없는가?
국내산을 고집하는 이유는 우리 음식이니, 당연히 우리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무엇보다 브랜드가 고객에게 믿음을 주고 신뢰를 얻기 위해 서입니다. 그래서 원산지 표시 대상이 아닌 재료들도 모두 국내산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한편, 원가는 수입산 재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점별 영업이익은 2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고반식당을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업종불문하고 창업은 힘이 듭니다. 처음 창업하시는 분이나, 업종변경으로 재 창업하시는 분이나 거의 비슷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 매출과 고 수익을 생각하기에 앞서, 외식은 서비스업이라는 본질에 대해서 심도 있게 고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반의 미션은 “정직한 음식과 미소 가득한 서비스로 고객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한다.”입니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음식의 품질은 당연히 높고 좋아야 할 것이고, 또 고객에게 친절함과 상냥함은 당연한 것이며, 고객이 식사를 즐기는 환경도 항상 쾌적하고 청결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LSM(지역거점 마케팅)활동에도 내,외부로 끊임없이 투자를 해야만 고객이 계속 리텐션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만족을 시키기 위해선 내가 더 불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제일 주의” 이것이 진정한 고반다움이라고 생각합니다.
- 향후 비전과 계획은 무엇인가
신규 브랜드 프랜차이즈 사업 박차, 이커머스 시장 공략
고반식당외에 작년 10월에 오픈 한 김치 요리 전문점 “김치옥”의 가맹사업이 본격화할 것입니다. 김치옥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인증 받은 김치로 김치찜과 김치삼겹구이 브랜드입니다. 지난 1년간 수많은 테스트와 연구개발을 통해 검증을 마쳤고, 23년 50호점을 목표로 전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반의 대형 브랜드 프리미엄 소갈비 전문점 “고반가든”도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합니다. 고반가든은 대형 브랜드이다 보니 투자비가 높고 브랜드 관리가 수준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여의도점을 오픈하면서 가맹문의가 많아졌고, 현재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 고반 Lab이라는 R&D센터를 설립하여 메뉴개발과 가맹점 교육, QSC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반 랩에서는 한식, 중식, 양식, 일식까지 모든 설비와 기물을 갖추어 다양한 메뉴개발과 가맹점교육 그리고 정부연구과제도 실행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온라인 밀키트 전용 브랜드 “고반생활”을 년내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고반생활은 “모두의 식탁”이라는 컨셉으로 우리 고반의 엄선된 식품을 가정에서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최근 법인설립을 마치고, 1차 돼지갈비와 제육볶음 상품으로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나아가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적립한 포인트를 고반생활 마일리지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게 플랫폼 개발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주식회사 고반 한지훈 대표이사 약력
2006년~2014년 ㈜한진해운 컨테이너 사업부 기획팀을 거쳐, 인재경영팀에서 근무하였으며, 2014년~2016년 ㈜낭만옵빠 대표이사와 현재 ㈜GOBAN 대표이사로 일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