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라인치과, “기능적·심미적 악교정수술 “전문성을 갖춘 진료 연계 시스템이 중요“

이기승 기자 승인 2024.05.21 10:44 의견 0
페이스라인치과 이신정 원장

과거에는 교정치료가 치아와 턱의 정렬을 통해 구강 건강을 개선하는 기능적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최근에는 아름다움을 충족시킬 수 있는 미적인 측면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의 종식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소됨에 따라 그간 가려져 있던 얼굴형, 입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얼굴형을 개선하고자 성형외과, 치과를 찾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얼굴형을 개선하는 방법에는 교정치료와 함께 악교정수술이 언급된다. 악교정수술은 주로 턱의 구조와 치아의 위치를 조정하는 수술로, 일반 교정치료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정교합이나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의 경우 해당 수술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음식을 씹는 기능이 개선되고 발음이 명확해 지는 등의 기능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모적인 측면에서도 확연한 변화를 보여 환자들로 부터 선호도가 높다.

페이스라인치과 이신정 원장

다만, 악교정수술의 경우 치아가 포함된 턱뼈에 실시하는 수술로 치아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교합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미적인 측면에만 치우쳐 치아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기능적인 부분에서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턱뼈 문제는 외과 수술을 통해서만 개선된다는 인식이 강해 대부분의 환자들이 수술적 치료법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는 수술 후의 교정이 매우 중요하다. 악교정수술 진행 시 현재 교합 상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각 분야별 전문의의 진료 연계가 필수 동반되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 압구정에 위치한 페이스라인성형외과치과에서 20년 이상 악교정수술전문 교정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진료 연계를 바탕으로 악교정수술을 진행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정 전문의 이신정 원장이 이끌고 있는 페이스라인치과는 소아교정, 설측교정, 인비절라인 등 모든 교정치료는 물론 페이스라인성형외과와의 진료 연계를 바탕으로 양악수술, 돌출입수술 등 다양한 악교정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교정치료와 악교정수술은 미용 목적보다는 기능적 개선을 위해 시행되는 치료인 만큼 페이스라인치과에서는 턱관절 질환, 저작기능 개선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상교합으로 맞추기 위한 턱의 이동량 및 방향 등의 수술 계획을 수립하고 후교정으로 양악수술의 최종 마무리를 책임진다. 그 외 심미적인 부분은 페이스라인성형외과와의 진료 연계를 통해 진행되는 방식이다.

페이스라인치과 및 성형외과의 전문의는 서울대학교 출신의 동문으로, 오랜 기간 축적된 진료 연계로 보다 좋은 얼굴형을 만들기 위한 수천 건의 데이터와 노하우를 축적했다. 특히 환자가 치과나 성형외과를 따로 방문 해야하는 불편함 없이 원스톱으로 한 공간에서 악교정수술에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원활한 치료를 위해 정밀 의료기기를 보유한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대표적으로는 ‘Morpheus 3D(3D 모르페우스)’가 꼽힌다. 이는 얼굴형을 다각도로 촬영한 뒤 이를 3차원 입체 이미지로 전환해 수술 전후의 실질적인 단계별 변화를 효과적으로 예측, 진단할 수 있는 가상수술플래닝 의료장비다. 교정치료나 악교정수술 진행 시 기능적·심미적 효과를 동시에 높이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얼굴의 조화를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해당 장비를 사용할 경우 치아, 얼굴 뼈의 이동량과 그로 인한 변화를 미리 예측 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교정 및 수술의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이 이신정 원장의 설명이다.

페이스라인치과 이신정 원장은 “교정치료, 악교정수술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저작기능의 개선”이라며 “부정교합으로 턱관절질환, 잇몸질환, 충치 등이 발생 할 수 있고 발음, 저작기능, 소화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나아가서는 정신적 건강을 위해서라도 교정치료는 필수 수반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주걱턱, 얼굴 비대칭으로 내원하는 이들 중 턱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많고 목, 허리 디스크까지 동반 하는 경우가 있어 교정치료나 악교정수술 후 외모 및 저작기능 뿐만 아니라 그 외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개선 됐다는 치료 후기가 적지 않다”라며 “이처럼 기능적, 심미적 치료가 동시에 가능 하기 때문에 부정교합을 방치하지 않고 적절한 교정 및 수술법을 찾아 적극 치료하는 것을 권장 한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페이스라인치과는 환자들의 외모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도 고려, 메이크오버 프로그램을 통해 외모 컴플렉스가 우울증, 자살 충동 등을 유발하는 정신적인 문제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 하는데 힘쓰고 있다.

일례로, 중풍으로 쓰러지신 어머니의 병원비를 대느라 여러 개의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선천성 피부 질환 '화염상 모반'을 치료하지 못해 평생 한 쪽 얼굴을 가리고 살아온 환자를 양악수술과 하악분절수술, F동안양악수술 등을 통해 정상교합으로 치료한 사례가 있었다. 당시 환자는 “상상하던 것보다 훨씬 예뻐진 지금의 얼굴 덕분에 매우 행복한 마음이며 더 이상 외모 때문에 주눅 들지 않고 행복하게 잘 살아가겠다”라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한편, 페이스라인치과에서는 상악동 거상술을 포함한 임플란트 관련 전문 치료를 중심으로 미백, 충치치료, 보철치료 등 전반적인 치과 치료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신정 원장은 “나이가 들면서 치아가 빠진 부위의 치조골이 소실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 이때 상악동 기저부에 기구를 사용하여 공간을 만든 후 인공 뼈를 넣고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상악동 거상술'을 수행함으로써 이를 극복할 수 있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 시 이가 빠진 후 오랜 시간 방치 할 경우 뼈이식상악동 거상술이 필요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치과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증가하는 고령화 사회에서는 치아를 잃기 전에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치과 검진을 통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각 분야별 전문의의 진료 연계를 기반으로 정확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사후관리까지 책임질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