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인터내셔널 기창호 대표
10여 년 전 한국 뷰티업계에 ‘마유크림’의 바람을 불러일으켰던 브랜드가 있다. 게리쏭 마유크림은 건조한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누려왔다. ‘게리쏭 마유크림’과 ‘클라우드9 미백크림’을 중국 시장에 유통한 최초의 기업이면서, 2022년 직접 브랜드를 인수하여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도미인터내셔널 기창호 대표를 만나, 유통 플랫폼 노하우와 회사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안녕하세요. 글로벌 뷰티 트렌드 시작과 중심의 ‘도미인터내셔널’이라는 기업으로 도미인터내셔널의 도미(多美)는 다양한 아름다움 의미를 담고 있다. 획일화된 아름다움이 아닌 다름의 아름다움의 다양한 가치를 디자인하고 존중하는 의미를 담아 2015년에 설립됐다.
2013년 2014년도에 한류 열풍과 함께 한류스타들이 쓰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K-뷰티가 세계적으로 트렌드가 됐다. 당시에는 성분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한국 화장품이 해외뿐만 아니라 중국 소비자들에게도 신뢰를 얻어 많은 사랑받았다. 그때부터 K-뷰티 주요 거점지역이 중국으로 바뀌면서 21년 매출 약1000억대를 돌파하면서 다양한 뷰티 브랜드를 유통하면서 성장해왔다. 원동력이라고 한다면 바르게 가면 언젠가는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묵묵히 걸어온 것이 노하우가 쌓이고 성공의 바탕이 되어 지금까지 오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도미인터내셔널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독창적인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핵심 분석부터 전략 구축까지 유통 마케팅 토탈 컨설팅과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국본사를 기반으로 홍콩, 심천, 상하이 3곳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수년간의 경험과 사업 역량기반으로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며 중화권 시장을 바탕으로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 등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2016년부터 2022년까지 Dr.jart+(닥터자르트),LEADERS(리더스),VIDVICI(비디비치),MEDIHEAL(메디힐),Dr.G(닥터지),Guerisson(게리쏭),Cloud9 (클라우드9) 등의 한국 뷰티브랜드와 계약을 체결하고 한국 4대 면세점, 롯데, 신라 현대,신세계 면세점과 협력하여 다각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가 소비시장을 주도하면서 한국의 비건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해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는 자연주의 스킨Papa Recipe(파파레서피,잇츠한불의 비건뷰티브랜드 CHASIN’RABBITS(체이싱래빗)의 브랜드의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중국3대 온라인 플랫폼인 티몰(Tmall)징동으로 판매 전략을 확대하고 있다.
도미인터내셔널은 징동 JD에서 20년 뷰티 비즈니스 부문에서 연간 컨설팅 서비스 챔피언을 수상
했으며, 티몰에서도 21년 뷰티 부문 글로벌 파트너상 수상, 징동JD에서 22년 베스트셀러상을 수상하며 성과와 역량을 인정받았다.
그동안 정말 다양한 상품을 해외시장과 소비자들에게 선보였다. 화장품뿐만 아니라 영유아제품, 헤어&바디, 이너뷰티 등 다양한 신규 브랜드를 발굴하면서 현지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분석부터 전략을 구축하여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다. 브랜드의 경쟁 제품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차별화된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하고 브랜드사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는데 노력한다. 중국 4대 온라인 플랫폼에 제품을 공급하고 오프라인 채널 Gialen(지아런),Hema(허마센셩),Wenfeng international,아오마이자/kk관 등에 유통하여 캠페인을 분석하고 브랜드 성과를 측정하여, 고객 경험을 통한 시장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브랜드 인지도 높이고 매출 증대에 주력하고 있다. 현지 밀착 영업을 통해 제품 그래픽 작업부터 마케팅 작업까지 플랫폼 담당자들의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뷰티 인플루언서에 대한 중요성은 뷰티 브랜드라면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Taobao(타오바오), Tiktok(더우인), Kwai(콰이쇼우) 플랫폼에서 인기 뷰티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하여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GMV가 1억 위안 이상을 돌파한 사례도 있다.
앞으로도 인플루언서 영향력은 지속될 것이라 생각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은 팬덤과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구매 결정에 강한 영향력을 주기 때문이다. 그동안 진행했던 브랜드의 사례를 보면 브랜드와 결이 맞는 인플루언서의 콜라보는 그 어떤 광고보다 매출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22년 7월에 Guerisson(게리쏭), Cloud9(클라우드9) 브랜드를 정식으로 인수했다.
클라우드9(Cloud9)은 피부톤을 밝히는 데 도움을 주는 톤업크림을 2013년 국내 출시했다. 당시 제형이 구름을 연상하는 몽글몽글한 제형으로 이슈가 되었고 중국으로의 전개에 성공했다. 그리고 게리쏭은 2014년에 겟잇뷰티 이하늬 크림으로 중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전세계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10년이 넘은 브랜드임에도 한국뿐만아니라 중국에서도 마니아층이 있어서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브랜드이다.
도미인터내셔널 설립 이후 게리쏭과 클라우드9은 함께 성장해 온 브랜드인 만큼 감회가 남달랐다. 현재 다각적인 마케팅 전개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리브랜딩에 주력하고 있다.
24년 하반기에는 게리쏭 9컴플렉스 크림의 성분과 기술력은 담은 마스크팩과 클렌징폼, 핸드크림이 출시될 예정이다. 9컴플렉스 마스크팩은 촉촉함과 탄탄함을 채운 마스크팩으로 건조함에 대한 깊은 연구와 노하우로 담아낸 마스크팩이며, 페이셜 클렌징폼은 저자극 클렌징 폼으로 산뜻한 마무리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핸드크림은 봄의 싱그러움과 달달한 꽃내음이 조화롭게 섞인 우디 플로럴 향을 반영한 센티드와 숲이 뿜어내는 고급스러운 우디머스크 향 팀버 두가지로 출시될 예정이다. 마스크팩은 지난주 16일 공식몰에 출시했고 다른 제품들도 순차적으로 게리쏭 공식몰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그동안 도미인터내셔널을 믿고 함께한 파트너사들이 더욱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구축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Ai 데이터 분석을 및 알고리즘 개발과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브랜드 특징과 매칭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솔루션과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수립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해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뷰티 시장은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변화의 시기를 어떻게 잘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좋은 비즈니스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도 항상 올바른 경영을 하자는 기준과 원칙을 토대로 직원들과 함께 전체의 성장을 위해 멀리 내다보고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