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매장 운영과 통합 주문관리 솔루션을 선도하는 코보시스가 급변하는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정재형 대표는 인건비 상승과 비대면 선호 트렌드 속에서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지원하는 기술개발에 집중해 왔다. ‘와우플’과 ‘바로더’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업종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제공하며, 가맹점과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기술력 강화를 위해 특허 및 인증을 획득하며 해외 시장 진출도 준비 중이다. 지속적인 발전과 파트너십을 통해 성장해 나가는 코보시스의 행보를 살펴본다.

코보시스 정재형 대표. 코보시스는 무인 매장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O2O 플랫폼 기업으로, 통합 솔루션 ‘와우플’과 ‘바로더’를 통해 운영 비용 절감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강소기업뉴스]

Q. 무인 매장 및 무인 기기 이용 증가에 주목하게 된 계기는.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채용 어려움과 비대면 선호 추세로 무인 매장과 무인 기기 이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기존 시스템의 불편함과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창업을 결심했다. 글로벌 IT 기업 경력과 컴퓨터공학 전공을 바탕으로 이용자 편의를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삼았다. 또한, 무인 공간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결제 및 예약, 원격 매장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직접 개발했다. 기존 키오스크는 운영자가 매장을 직접 방문해야만 관리할 수 있었으나, 코보시스가 개발한 ‘와우플 솔루션’은 상품, 매출, 고객, 기기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QR코드를 이용한 출입 통제와 IoT 연동을 통해 전등 및 냉·난방기 제어가 가능해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Q. 코보시스가 O2O 플랫폼 전문기업으로서 집중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코보시스는 매장 운영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O2O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급변하는 소매 환경 속에서 효율적인 매장 운영과 고객 편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주력 사업은 ‘와우플’ 솔루션을 통한 무인 공간 운영 및 중개 서비스 제공이며, 통합 주문관리 시스템 ‘바로더’를 통해 매장 주문과 결제를 일원화해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 절감을 돕는다. 또한, 온라인 주문을 통한 매출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Q. ‘와우플’이 제공하는 키오스크, 출입 통제 시스템, IoT, 예약·결제 앱(App)의 주요 기능과 장점은.

현재 스터디카페, 독서실, 공유오피스, 음악연습실, 공유창고, 실내 테니스장 등 800여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히, 공간 무인 운영과 공간 중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유일한 서비스로, 두 가지 핵심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경쟁력이다. 또한, ‘바로더’는 기존 POS 시스템의 노후화로 인해 통합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통합 주문 관리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바로더 파트너센터, 키오스크, 테이블오더, 바로더 POS를 출시해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지원 등으로 가맹점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Q. ‘바로더’가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운영 기능의 주요 특징은.

운영 관리가 간편하게 설계되어 있어 점주 입장은 온·오프라인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전용 앱을 통해 PC, 핸드폰, 태블릿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으며, 주문 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만큼 확장성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기존 시스템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기 어려운 반면, ‘바로더’는 통합 운영 솔루션을 제공해 다양한 업종과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특히, 다양한 업종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과 통합 관리 기능은 코보시스의 핵심 경쟁력이다. 또한, 통합 주문 시스템에 무인 운영 솔루션과 고객 관리 기능을 결합해 경쟁사와 차별화를 두고 있다. 더불어, 코보시스 솔루션은 다국어 지원이 가능해 해외 시장 진출도 목표로 하고 있다.

Q. ‘와우플’과 ‘바로더’가 각각 다양한 업종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성공 사례와 그 효과는 무엇인가.

‘와우플’은 무인 공간 운영 및 대여 관련 분야에 특히 적합한 솔루션으로, 스터디카페, 독서실, 공유오피스, 음악연습실, 공유창고 등 다양한 공간대여 업종에서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설치 사례로는 스터디카페·독서실 프랜차이즈인 초심, 플랜에이, 공본, 토즈 등이 있으며, 공유오피스 파이브스팟 및 관공서 문화시설에도 공식 납품되고 있다.

‘바로더’는 요식업, 유통업, 서비스업 매장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운영 솔루션이다. 매장의 다양한 기기를 연동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만큼, 업종을 불문하고 적용 가능하다. 대표적인 설치 사례로는 음식점, 카페, 식당, 꽃집, 반려동물용품점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BBQ, 푸라닭, 고피자, 요아정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도 도입되고 있다.

‘바로더’는 매장 운영을 최적화하는 통합 주문관리 솔루션으로, 온·오프라인 주문 및 결제를 일원화해 인력 운영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돕는다. [사진=코보시스]

코보시스 사옥에서 다양한 업종에 활용 가능한 통합 운영 솔루션 ‘바로더’ 광고가 상영되고 있다. [사진=강소기업뉴스]


Q. 파트너센터를 통한 데이터 분석 및 맞춤형 프로모션 제공이 매장 운영과 고객 만족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점주는 PC,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파트너센터에 접속하여 고객 관리, 매출 관리, 포인트 및 스탬프 적립, 프로모션 진행 등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또한, 기술 지원팀이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원격 CS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며, 많은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파트너센터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매장과 고객의 특징을 분석하고, 맞춤형 프로모션 및 포인트·스탬프 적립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Q. 자체 개발한 키오스크, POS, 테이블오더, DID 등 통합 주문관리 솔루션이 시장에서 가지는 경쟁력과 차별점을 말해준다면.

8건의 특허와 각종 상표권, 디자인 등록을 취득하며 기술력을 강화했다. 와우플 서비스를 공간 무인 운영 솔루션에서 중개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기존 키오스크 기반 솔루션을 넘어 테이블오더, POS, DID를 포함한 통합 주문관리 솔루션 바로더를 출시했다. 또한, 이노비즈와 메인비즈 인증을 획득하며 안정적인 시스템을 갖춘 기술력 있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는 키오스크부터 시작해 최종적으로 POS까지 모든 시스템을 자체 개발 완료했다. 특히, 현재 주문·배달 앱을 개발 중이다.

Q. 코보시스를 이끄는 경영 철학은 무엇인가.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협력과 지속적인 발전을 경영의 핵심 철학으로 삼고 있다. 기술을 고도화하며 가맹점과 이용 고객의 불편 해소에 주력하고 있다. 통합 매장 주문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점주와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코보시스가 기대하는 시너지가 있다면.

코보시스는 바로더의 성공적인 확장과 함께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통합 주문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전략적 투자사와 파트너십을 모색하고 있다. 단순한 자금 조달을 넘어,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해 나가고자 한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의 선두에서 통합 주문관리 솔루션을 통해 매장 운영의 혁신을 이끌어가는 코보시스의 성장을 지켜봐 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