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더셀피부과 심현철 원장 인터뷰..."피부관리 및 성형은 이제 대중화"

정율기 기자 승인 2022.08.08 14:05 의견 0

경쟁 치열한 분야일 텐데까다롭기로 소문난 강남 지역에서 개원 후 명가를 이루어 온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강남지역의 특징은 워크인 환자, 즉 그냥 둘러보다가 들어오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면 앞에도 피부과, 옆에도 피부과, 대각선도 피부과, 등 동종과가 한 건물에도 너무 많기 때문이죠. 저희 병원 내원하시는 분들의 95퍼센트 이상은 ‘소개’로 오십니다.

이것이 현재 저희 병원을 만든 원동력인데 즉 지금 다니는 분들에게 정성을 다하는 것이 결국 주변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를 해주게 되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입소문이 퍼지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요즘 병원들이 가격을 떨어뜨리는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고 있지만 자극적인 광고로 환자를 유치한다면 결국 1회성 방문으로 끝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후 또 새로운 환자들을 자극적이고 낮은 가격으로 끌어올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내 병원만의 강점을 만들고, 한분 한분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피부과가 최근 레드오션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레드오션을 타개하기 위해 피부과 전문의만이 할 수 있는 경쟁력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원장님의 고견은?

요즘 간혹 주위에서 미용을 하는 병원들이 스킨부스터나 리프팅레이저를 호텔 같은 VIP 실에서 아주 우아하게 시술해주는 곳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호텔 같은 인테리어에서 1인실에 안락하게 누워서 여러 시술을 하는 병원들이 많지만 그래도 피부과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색소치료‘ 를 잘하는 것입니다. 사실 가장 어렵고, 가장 신경쓸 게 많지만 피부과의 기본인 ’색소치료‘를 잘하는게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노하우가 담긴 색소치료방법이 특화되어있습니다.

귀 병원의 주 환자 층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는지요?

연령대별로 큰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10대들은 여드름, 20대분들은 여드름이나 모공, 흉터, 30-40대는 색소와 리프팅, 50대 이상은 색소와 안티에이징 등등, 연령별로 선호되는 시술이 다릅니다. 플랫폼 이벤트를 하지 않아서 20대 초반 여성의 비율이 타 강남 피부과에 비해 아주 높은 편은 아닙니다. 저희 병원에서 색소, 리프팅/탄력, 여드름, 필러/보톡스, 비만등 전체적인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연령대는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 되어있습니다

피부과라고 하면 피부미용치료 쪽으로만 하는 것으로 이미지가 굳어지고 있습니다. 피부질환 쪽으로도 많은 포션을 할애하고 계신 이유는요?

미용병원들 중‘피부질환’으로 오는 환자분들에게 일부러 대기가 아주 길다고 얘기하고 컷트하는 곳들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병원을 운영하면서 가장 강조 하는 것이 피부질환을 정성스럽게 보고 그렇게 해서 믿음이 쌓인 환자들이 결국 피부미용치료로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질환진료도 성심성의껏 진료 하자는 게 저희병원 모토이고 피부질환치료를 위한 장비들의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귀 병원에서는 피부문제별 맞춤형 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귀 병원만의 특별한 치료 과정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저희 병원은 대체적으로 모든 시술이 무슨 레이저를 딱 사용한다고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원장님들이 저희 병원에 오셨을 때 제가 병원 치료방법을 가르쳐드리고 인계해드리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습니다.

색소치료의 경우 어떤 레이저 몇샷! 이렇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색소타입별로 피부문제별로 다르게 들어가기 때문에 원장님들이 처음에 오시면 배우거나 인계받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는 병원입니다.

흉터치료도 색소치료처럼 무슨 레이저가 딱 들어가기 보다는 흉터의 모양에 따라 콜라겐형성주사가 들어갈지 흉터장비들도 어떤 것들이 들어갈지 다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 맞춤형 치료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최근 동안,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리프팅, 보톡스 주사 시술 및 필러 시술을 받고자 하는 사람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일단 본인의 피부 타입, 얼굴형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프팅 장비 중 예를 들어 울쎄라 같은 경우도 실제로 근막의 위치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많이 하는 깊이의 팁을 선택했을 때 실제로 얕은 층에 근막이 위치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효과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 피부 타입, 얼굴형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고 그에 대해 맞춤으로 치료할 수 있는 의사, 병원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안티에이징이 핵심인데 얼굴전체에 필러를 잔뜩 맞는다고 예뻐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문제가 되는 부분을 포인트별로 자연스럽게 교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가 흔히 말하는 게 주변 사람들이 ‘너 이부위, 이부위 에 필러 넣었구나?’ 하면 이미 실패한것이라고 말합니다. ‘얼굴이 예뻐졌는데, 어느 부위가 달라진거지?’ 이런식으로 자연스러운 안티에이징이 요즘 가장 중요한 미적기준이라 생각합니다.

트렌드가 급변하는 것이 피부미용분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와중에서도 꼭 중심을 잡고 시행하시는 시술 등이 있으시다면? 특별히 소개하고자 하는 시술법 혹은 새로운 의료장비가 있다면 소개해주십시오.

일단 첫 번째로 가장 중심을 잡고 시행하는 것은 당연히 ‘색소치료’입니다.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피부과의사는 반드시 ‘색소치료’를 가장 자신있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시술 보다 색소치료 연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저희 병원 원장님들과 주기적인 교육과 토론을 통해 더 발전된 색소치료를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특별히 소개하고자 하는 시술은 ‘콜라겐형성주사’인 ‘쥬베룩’입니다. PLA 라는 물질이 주변피부환경을 산성으로 바꿔 콜라겐형성을 자극하는 물질로, 흉터, 모공 뿐 아니라 피부결, 안티에이징 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제가 굉장히 많이 하는 시술중 하나입니다.

예전처럼 흉터 나 모공 치료를 위해 표면에 상처를 줘서 또하나의 새살을 차오르게 하는 시술들은, 피부장벽에 손상을 주어, 흉터를 치료하려다가 또하나의 흉터를 만들거나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장벽에 손상없이 내 콜라겐을 스스로 자극할수 있는 물질들을 통한 치료방법이 흉터, 모공, 안티에이징의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부작용 관리가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안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점들은? 시술, 수술 후 관리 프로그램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일단 필러시술의 경우에는 바늘을 사용하지 않고 끝이 뭉뚝한 캐뉼라를 사용합니다. 또한 시술 후 병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현상이나 부작용들이 적혀있는 용지를 제공하고, 약간의 이상소견이 발견되면, 바로 병원의 메신저를 통해서 시술의사에게 환자분의 상태가 전달될 수 있게 합니다.

피부관리 및 성형은 이제 대중화 되었습니다. 병원이나 시술 선택 시 환자들이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팁 부탁드립니다.

저는 환자분들이‘병원이 광고하는 어떤 시술’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본인이 개선되고 싶은 점을 정확하게 파악을 하고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병원에서 진료를 보다보면 저는 광대 쪽에 색소가 심해졌어요, 얼굴에 심술보가 쳐져보여요, 라는 본인의 문제점을 상담 하는 게 아니라, 인터넷에서 OOO 주사 좋다고 해서 왔어요 라고 막연하게 오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병원은 절대로 환자의 피부나 얼굴형을 먼저 보지 않고 OOO레이저 이벤트 몇샷, OOO주사 특가 등으로 시술이 먼저 결정 되면 안됩니다. 즉, 어떤 레이저, 주사, 시술 등을 병원입구부터 먼저 권하는 게 아니라, 내 공감대를 이끌어 낼 정도로, 피부상태를 먼저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병원인지 파악해야 하고 그에 따른 내 피부에 맞는 시술을 권하는 병원인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타 병원과 비교할 때 귀 병원이 자랑하는 경쟁우위(귀 병원만의 특별함)사항은 어떤 것 있나요?

‘설명을 잘해주는 병원’이 제가 제일 강조하는 모토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저희 병원 원장님들께도 각 진료실마다 아이패드를 놔서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해드리는 것도 적극적으로 권장드리고 원장님들과의 교육과 교류를 통해 어떻게 하면 환자분들에게 더 쉽게 이해시킬까 노력합니다.

또한 시술하면서도 최대한 환자분들의 생활습관 교정과 같은 부분들을 계속 각인시켜서 단순히 병원에서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스스로 교정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제 유튜브 ‘피부심’에서 거의 웬만한 피부과적인 내용이 다 언급되어있기 때문에, 집에서 해당되는 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도록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병원의 확장계획이라던가 비전 등을 말씀해 주세요.

연세더셀피부과는 남녀전문의 6인 병원이고, 매일 5명이상의 전문의가 진료수 있는 병원입니다. 여기서 무조건 규모만 더 키운다면 오히려 공장형 병원처럼 되고 내실있는 병원이 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규모를 더 키운다기보다는 진료의 퀄리티를 높이고 내부교육을 더 단단히 해서, 질높은 피부과 서비스를 이룰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올해 제가 3년을 준비한 ‘더셀랩’ 화장품이 출시되는데 화장품 성분 특허부터 직접 하나하나 공을 들였고, 단순한 미용이 아닌 ‘치료’의 개념으로 접근할수 있는 피부과화장품 개발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저희 병원의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통해 홈케어까지도 신경쓸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