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이코퍼레이션 김정래 대표 “의류포장을 효율적으로”

정율기 기자 승인 2022.08.19 11:25 의견 0


Q. 현재 귀사에서 주력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제조의 포장 완성 부문을 기계로 대체가 가능하다면 임금· 연차· 직원 근태 관리의 고민이 사라지겠지요. 저희 YE 역시 그동안 대부분의 작업을 사람이 해오다가 사용해 보고 믿음이 가는 기계인 세계 10대 의류 자동화 제조 업체인 써머트론(Thermotron)의 한국 공급 판매권을 얻어 판매를 시작합니다.

Q. 최근 귀사에서는 ‘의류포장 자동화 사업’은 무엇인가요. 시중의 기타 유사 서비스들과 비교해 가장 큰 차별점은.

시중에 판매하는 옷을 샀을 때를 생각해 볼까요? 포장을 완성하기까지 완성된 옷을 접고 사이즈 씰을 붙히고 폴리백에 넣어 마감을 한 후 구분된 바코드를 부착시켜 손님의 손에 가게 되죠. 이런 일련의 과정은 다수의 숙련된 직원들의 손에 거쳐 만들어 지는데 시간과 노력이 소요됩니다. 이것을 기계 사용자 몇명으로 같은 효율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써머트론 자동화’ 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상용화가 활발하지 않은 상태이고 업체의 대부분은 중국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센서의 정밀도 메카니즘의 정교함, 사용의 편의성, 기기의 내구성 면에서 세계 10대 의류 자동화 제조업체로 선정된 그 진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귀사의 ‘의류포장 자동화 시스템’의 진행 과정과 새롭게 도입한 기계 등 귀사 만의 특화 서비스는.

YE의 특장점은 검수->검품->포장->배분등의 작업이 라인화 되어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계는 그 공정의 일부를 대체함으로서 높은 수준의 일처리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인원 절감의 효율을 가져다 주며 특히 옷을 접고 폴리를 하는 과정을 고용 인원의 숙련도 걱정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숙련도 차이로 생산 효율이 많게는 2~3배 가량 차이가 나는 점을 고려할 때 말이죠.

Q. ‘의류포장 자동화 사업’을 통해 기대하는 시너지 효과는.

기계는 지치지 않고 일정 속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일일 가용 물동량이 늘어나니 영업에 따라 매출이 오르는 것은 당연하겠죠. 같은 매출 대비 적은 인건비를 사용하니 순이익이 늘어나고, 감가상각이 끝나는 시점부터는 전기값 만으로 같은 생산 효율을 생각해야 겠죠. 침체되었다고 하나 의류 사업은 항상 사람들 곁에 있습니다. 정확하고 일률적인 제품의 생산성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Q. 귀사의 ‘의류포장 자동화 시스템’은 어떠한 기업들이 이용하면 좋을까요.

저와 같은 검품회사, 의류3pl물류센터, 일정 생산량이 되는 단일 품목 봉제공장, 개인쇼핑몰, 쇼핑몰 물류센터 등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Q. 사후관리시스템을 소개해 주세요.

저희 업장에는 여러대의 기계가 있습니다. 검침기, 라벨 프린터, 라벨컷터기, 써머트론의 제품등) 브랜드 제품을 사용해서 그런지 고장없이 10년을 쓰는 기계들도 있습니다. 기계에 정통하지 않은 제가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도 정밀성과 내구성이 받쳐주는 회사의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설치시 사용법과 관리에 대한 교육, 본사의 정기적 방문을 통해 사용하시는데 큰 문제 없이 관리해 드리겠습니다.

Q. 대표님만의 경영철학이나 가치관이 있다면.

정해진 기준의 흔들리지 않는 준수, 그게 2대째 내려오는 저희 업체의 경영철학입니다. 이것으로 저희는 협력사에 신뢰를 바탕으로 다른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 향후 비즈니스 확대 계획은.

준수하고 싶은 사업으로 지금의 본업이며 이를 바탕으로 협력업체와 넓은 영역으로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현재 일본업체에서의 위탁판매 의뢰등 교섭이 시작되는데 이 역시 30년동안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사업을 해온 업체의 인연을 통한 것이기에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동에 항상 조심하며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