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텍 신상묵 사장, 꾸준함으로 3D 프린팅 산업 만들어

강소기업뉴스 승인 2024.11.13 10:04 의견 0
프로토텍 신상묵 사장

㈜프로토텍은 2005년에 설립됐다. 20여 년간 3D프린팅 기술에 전념하며 국내 제조업체들이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000여 곳이 넘는 중소기업, 기관, 학교를 고객으로 확보하며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폴리머 3D 프린터 제조사인 Stratasys의 국내 최대 플래티넘 파트너로서, FDM, PolyJet, SL, SAF, P3 등 다양한 3D 프린팅 기술을 국내에 소개하며 기술 선도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TRUMPF, Desktop Metal, HBD의 금속 3D 프린터와 Formlabs, Moment 등 준전문가용 보급형 3D 프린터, 산업용 3D 스캐너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여 적층 제조 기반의 제품 제작 서비스를 전문화해 왔다.

2016년에는 국내 업계 최초로 AS9100(항공 품질 경영 시스템) 인증을 획득하며, 항공 분야에서 3D 프린팅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큰 진전을 이루었다. 또한, 아시아 최초로 GMN(Global Manufacturing Network) 멤버로 선정되어 국제 기준을 충족하는 제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최신 3D 프린팅 기술 동향을 국내에 소개하면서 고품질 제품을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프로토텍은 3D프린터와 3D스캐너 분야에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3D프린터 부문에서는 통합 워크플로로 다양한 산업에 맞춤형 부품 생산을 지원하며, 특히 'Stratasys H350 3D 프린터'는 재료부터 비용까지 꼼꼼히 제어할 수 있어 연속적인 고품질 출력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대량 생산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3D스캐너 부문에서는 간편하게 설치하고 조작할 수 있는 데스크톱 스캐너부터 대규모 현장 작업에 적합한 광대역 스캐너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고정밀 핸디 스캐너와 다관절 암 스캐너, 광대역 스캐너를 포함한 제품들은 최대 1mm의 정밀도를 자랑하며, 자동차, 소비재, 기계, 우주항공, 의료, 디자인, 로봇공학, 건축 등의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3D프린팅 제조혁신 실증지원 사업’과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전자시스템산업 기술개발 사업’ 등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민항기 부품 3D 프린팅 제조 기술 개발 및 유해 물질 저감 FDM 필라멘트 개발에 기여 했다. 2024년에는 디지털 몰드 기술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적층 제조 기술 발전에 앞장서고자 한다.

아울러 ㈜프로토텍은 다양한 3D 프린터와 함께 첨단 신소재 기반의 3D 프린팅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연간 14회 이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학 협력 교육 및 사용자 워크숍을 통해 산업의 지속 가능성과 기술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 기관, 교육 현장, 고등학교와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 ㈜프로토텍의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혁신 프로젝트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특별한 신규 프로젝트보다는 3D 프린팅 기술 고도화와 기존 비즈니스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AI와 메타버스의 부상으로 미디어의 관심이 다른 분야로 향하는 상황 속에서도, 프로토텍은 안정적 운영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지속해 오고 있다. 이를 위해 고객들이 적층 제조 기술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정밀도와 생산성 향상에 주력하고자 한다.

기존 산업군에서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지원 서비스와 유지보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3D 프린팅 교육 프로그램과 워크숍을 통해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서도 고객이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Stratasys-H350 _ 프로토텍 제공

3D 프린팅 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며, 향후 10년간 유사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AI나 메타버스 같은 일시적 유행이 지나더라도 3D 프린팅 기술은 산업 전반에서 필수적인 제조 방식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기술이 ‘적층 제조 2.0’ 단계로 발전하면서 초기의 소량 생산을 넘어 대량 생산의 가능성까지 모색하고 있어, 항공우주, 자동차, 의료, 생명 공학 등 고도로 맞춤화된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큰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더불어 3D 프린팅은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유연성을 높이며, 자원 절약과 에너지 효율을 강화하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대응해 주요 3D 프린팅 기업들은 생산 속도와 품질을 높인 장비를 개발하고,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프로토텍은 적층 제조 2.0을 기반으로 한 고도의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다양한 산업과의 협력을 적극 모색하며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자 한다.

3D 프린팅 기술은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제조 기술의 하나로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이 기술의 유연성 덕분에, 의료, 제조, 항공우주, 자동차, 건설 등 여러 산업이 각자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서는 맞춤형 임플란트와 수술용 가이드, 보철물 제작에 활용되며, 환자의 해부학적 특징에 완벽히 맞는 의료 기기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제조업에서는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에 이르기까지, 부품과 완성품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수정할 수 있는 점에서 큰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항공우주와 자동차 산업에서는 무게 감소와 복잡한 구조의 구현이 용이해져 연료 효율이 높아지고 성능 향상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건설 분야 역시 맞춤형 건축 자재와 구조물 제작으로 비용 절감과 설계의 자유도를 극대화하여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3D 프린팅은 산업 전반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기존 제조 방식의 한계를 넘어서는 중이다.

국내 3D 프린팅 기술은 일부 고난이도 응용 분야에서 해외 선진국들에 비해 다소 뒤처져 있지만,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미 3D 프린팅이 복잡한 부품 제조와 대량 생산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주로 프로토타입 제작과 같은 단순 활용이 많다. 이는 기술력뿐 아니라 인프라와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최근 국내에서도 산업계와 학계의 협력이 강화되면서 고난이도 응용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기술 고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프로토텍과 같은 기업이 최신 기술과 글로벌 트렌드를 도입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점은 긍정적인 신호이다. 이러한 노력이 지속된다면, 국내 3D 프린팅 산업도 점차 글로벌 수준에 가까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토텍은 '유해물질 방출 저감을 위한 친환경 CNF 복합 필라멘트 신재료 개발 및 출시' 과제의 주관기관으로서, 약 3년간의 연구 끝에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안전 필라멘트를 개발해 최근 출시했다. CNF는 나무 같은 천연 자원에서 추출된 섬유로, 무독성 및 생분해성을 가진 친환경 소재이다. 이 필라멘트는 기존 3D 프린팅 소재 대비 VOC 방출을 최대 83% 줄이고, 미세먼지 방출량도 최대 99.9%까지 감소시켜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교육 현장에서의 안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 분야에서 3D 프린팅은 맞춤형 임플란트, 보철물, 수술 가이드 제작 등에서 환자의 특성에 맞춘 치료를 가능하게 하며, 활용 잠재력이 매우 크다. 하지만 정부 규제와 높은 비용이 확산을 제한하는 주요 요인이다. 규제 완화와 자금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파일럿 프로그램이나 임상 시험을 통해 기술 적용이 현실화될 수 있다. 또한, 생체 조직 프린팅과 인공 장기 제작 같은 고도화된 응용도 가능해질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선 제도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프로토텍 제공

프로토텍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갖춘 적층 제조 장비를 제공하며, 고객의 요구에 맞춘 전문적이고 세심한 지원을 유지해 온 기업이다. 20~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엔지니어 팀이 장비 설치부터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꼼꼼한 관리를 제공하고, 고객이 최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과 문제 해결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있다.

또한, 단순히 3D 프린터를 공급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A/S 서비스를 통해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맞춤형 솔루션과 종합 지원은 특히 고난이도 응용 분야에서도 고객들이 프로토텍을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여기는 중요한 이유이다.

TRUST WORTHY라는 기업 이념에 걸맞게, 프로토텍은 고객의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고객의 오랜 신뢰를 바탕으로 적층 제조 분야에서 굳건한 파트너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프로토텍은 현재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고객 신뢰 강화를 우선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교육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소재가 중요한 교육 현장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3D 프린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응용 분야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며, 기술 지원과 추가 교육을 강화하고 고객이 최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신뢰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한다. 2025년에는 고객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어가며, 신뢰받는 적층 제조 솔루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