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 생애 '첫 차'로 전기차 구입 시 보조금 20% 추가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이차전지 정책금융 30% 이상 늘린 7.9조원
강소기업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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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16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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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만 19~34세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20%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또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해 정책금융 지원을 전년 대비 30% 늘린 7조 9,000억원으로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최근 전기차 시장의 수요 정체 현상인 '캐즘(Chasm)' 극복과 배터리 산업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는 우선 청년층의 전기차 구매 부담을 낮추기로 했다. 5,000만원대 전기차 구매 시 기존 국비 보조금 최대 580만원에 더해 116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여기에 제조사 할인까지 더하면 최대 836만원까지 구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제조사가 차량 가격을 낮출 경우 이에 비례해 보조금도 확대하기로 했다.
충전 인프라도 대폭 확충된다. 올해 급속충전기 4400기를 새로 설치하고, 충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차종별 이용시간을 세분화하는 한편 충전 후 장시간 주차 시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도 도입한다.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은 2027년까지 연장된다.
수소차 보급도 확대한다. 2027년까지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를 현재 56개에서 119개로 늘리고, 이동형 충전소 도입 등 충전 방식도 다양화한다. 2030년까지는 수도권 광역버스의 25%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도 강화된다. 정부는 배터리 기업들의 투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정책금융 지원 규모를 작년보다 30% 이상 늘린 7조 9,000억원으로 확대했다. 4개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252억원의 국비도 투입한다.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통상 리스크에도 대비한다. 정부는 업계와 함께 현지 일자리 창출, 지역 활성화, 기술·공급망 협력 등의 대응 논리를 마련하고, 미국 내 우호 세력과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FTA 협상도 적극 추진한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친환경차 시장의 수요를 늘리고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업계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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