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개인 프라이버시와 독립성은 점점 더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남동공단에 위치한 흡음 파티션 업체 ‘플랜맥스’는 이러한 환경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플랜맥스는 직접 지방에서 장비를 구매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기존 파티션 제품들에 비해 30~50% 높은 흡음 효과를 공신력 있는 데이터를 통해 입증하였다. 이는 공간의 쾌적함과 개인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다. 특히, 변용택 대표는 “소음공해와 개인 공간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해 왔다”라고 강조한다. 그는 “우리는 다른 회사들의 디자인을 단순히 모방하지 않고, 혁신적인 기술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해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플랜맥스가 추구하는 철학을 이야기했다.
Q. 플랜맥스를 창업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1980년대 후반, 비교적 어린 나이에 파티션 관련 대기업에서 근무했다. 당시 우리나라에서 컴퓨터가 처음 보급되기 시작하던 시절이었다. 최고기업은 삼성물산이었고, 그곳에 파티션을 납품하는 일을 하면서 “이 분야가 전망 있고 괜찮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결국 이 분야에서 창업을 결심했다.
Q. 파티션에 집중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
과거에는 기업 대 기업 영업인 B2B 영업을 중심으로 일반 기업체나 공공기관을 상대했다. 그러나 요즘에는 사람이 일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파티션이 필요하게 되어,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B2C 영업으로 확장했다. 예전에는 유선으로 사무 기계나 모든 것이 연결돼 지저분한 모습이었지만, 요즘은 무선으로 연결돼 인테리어에 깔끔한 디자인을 시도할 수 있게 됐다. 창업 초기에 파티션 수요가 많지 않아 여러 가지 기계 부품을 만들어 납품하기도 했지만, 점차 “우리 브랜드를 갖고 있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파티션에만 집중하게 되었다.
Q. 플랜맥스의 강점은 무엇인가.
최고의 제품이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제품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또 다른 회사의 디자인을 모방하지 않고, 우리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명품화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로부터 인정받고 환영받아야 진정한 명품이 될 수 있다고 믿으며, 그렇지 않으면 차라리 만들지 않는 것이 낫다는 확고한 생각이다.
Q. 어떤 소재를 활용하느냐도 중요할 것 같다.
‘템바디자인’은 기존 제품들이 주로 나무나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던 것과 달리, 국내 최초로 친환경 재료를 적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색상과 디자인을 다양화하여 인테리어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가볍고 저렴한 소재로 자동차 내장재나 방음벽에 사용되는 흡음재를 활용해, 개인 공간의 쾌적함을 우선 고려한 결과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다른 일반 인테리어 업체나 회사에서도 많은 주문이 들어오고 있다.
Q. 제품의 강점인 흡음 기능에 대해 설명해달라.
2014년, 사회 문제로 대두된 소음공해와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체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파티션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ISO에서도 소음이 개인 프라이버시를 침해한다는 규정이 있을 정도로, 소음 문제는 중요하다. 회사에서도 옆 사람이 시끄러우면 개인의 피로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줄이고 쾌적하게 개인 공간을 분리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 충북 오창에 있는 테스트 연구소에서 장비를 구입해, 우리나라 최초로 실험을 진행했고, 기존 제품에 비해 약 30~50% 정도 더 높은 흡음 효과를 입증하는 공신력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
Q. 계획하는 제품과 사업 방향성을 공유해준다면.
층간소음 문제가 최근 주목받고 있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중이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어 조립과 분리가 가능한 강아지 집, 캣 타워, 워크케이션 시 반려동물과 동반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 펫 가구는 먼지가 날리지 않고 긁힘에 강한 제품으로 개발 중이다. 또한, 사업장을 추가로 매입해 확장할 계획이 있으며, 해외 박람회를 다니며 아이디어를 얻어 제품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흡음 파티션’은 미국 조달청에 등록되어 있어 향후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Q. 좋은 성과를 위해서 기업 철학과 문화가 중요해진 시대다.
스스로 일하는 문화와 성과를 내는 직원들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열심히 공부하는 직원들과 복지를 통해 안정된 직장 환경을 만들면 그 자체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 인력난이 심각하지만, 외국인 노동자들이 들어와 일할 수 있도록 기숙사 등 복지 확충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젊은 친구들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과 자기계발을 지원하는 데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소비자 만족을 위해서는 직원이 안정된 분위기에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Q. 많은 중소기업이 인력난을 겪고 있다.
중소기업은 홍보와 인력난으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플랜맥스는 파티션과 개발 중인 제품들을 기존 기능을 업그레이드하여 자부심을 가지고 선보였다. 소비자들이 중소기업의 좋은 제품들에 관심을 가지고 많이 찾아주시면 좋겠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