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복지혜택 혁신의 선봉 ‘주식회사 국민클럽’, 복지 사각지대 해소 앞장

강소기업뉴스 승인 2024.02.16 09:31 의견 0

주식회사 국민클럽 조훈향 대표

최근 여러 기업에서 임직원 복지 차원의 ‘복지몰’ 운영에 나서고 있다. 복지몰은 주로 기업 내부나 조직에서 제공하는 복리후생 혜택들을 통합해 한곳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직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복지 수준을 높이며 조직 내부의 팀워크와 직장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복지몰의 최대 장점은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다는 점이다. 다만, 최근 복지몰에 입점되는 업체가 특정 기업에만 국한돼 있거나 카테고리의 제한으로 선택의 다양성이 결여되는 등 일부 기업의 복지몰을 두고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가운데 중소기업의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또 다른 중소기업 직장인들의 복지 향상을 돕는 특별한 복지몰이 있어 기업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주식회사 국민클럽(대표 조훈향)은 2012년 3월 설립된 폐쇄몰(회원제 온라인 쇼핑몰) 개발, 분양, 운영 총괄 플랫폼 기업이다. ‘국민 모두가 복지를 누리자’라는 슬로건을 기반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의 복지혜택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생산자, 제조사, 수입사로부터 엄선한 5만여 가지의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사업자 도매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복지 서비스를 고민하는 기업, 단체, 협회에 복지 쇼핑몰의 분양 또는 최적화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 서비스로는 △B2C 회원제 멤버십 서비스 ‘국민클럽’ △중소기업 임직원 전용 복지몰 ‘국민복지몰’ △복지몰 구축 및 창업 플랫폼 ‘국민종합플랫폼’ △B2B 사업자 도매몰 ‘국민클럽비투비’ 등이 있다.

주식회사 국민클럽의 가장 큰 차별점은 별도의 가입비와 이용료 없이 대기업 복지몰 수준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는 입점사들이 광고비 등 관련 비용에 대한 부담을 제품 가격에 반영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입점사가 더 낮은 가격대에 고품질의 물건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겠다는 운영진들의 철학이 담긴 방침이다.

아울러 복지혜택에 익숙하지 않는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상품 소싱’에 주력하고 있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주식회사 국민클럽은 밴더(Vendor)가 직접 상품을 등록하고 입점을 하는 타 복지몰과 달리 자사가 직접 상품 소싱과 관리를 맡고 있다. 이를 통해 이익이 적더라도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상품을 선별해 복지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주식회사 국민클럽 임직원

그 결과 현재 주식회사 국민클럽은 쇼핑에서부터 펜션, 리조트, 호텔 등 숙박시설과 레저시설, 의료시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갖추고 있으며 16만여 명이 별도의 가입비와 이용료 없이 회원으로 가입해 복지혜택을 누리고 있다.

조훈향 대표는 “현재의 유통시장은 오픈마켓의 경쟁이다. 단순히 포인트만 있다고 해서 복지몰이 아니라 얼마나 다양한 상품을 소싱해오는지, 얼마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되는지가 중요한 것 같다”라며 “주식회사 국민클럽은 창업 이래 정도경영, 고객만족 최우선, 소통과 융합, 가치 창조를 모토로 지속적인 투자와 제휴처 및 제휴시설 확보로 해당 사업분야에서 경쟁력을 확고히 하고 있다”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즉각적인 고객응대 및 사후관리 서비스 또한 기업의 선호도를 높이는 요소 중 하나다. 주식회사 국민클럽은 상품MD, 제휴팀, 고객CS팀 등 파트별로 담당자를 배정하고 신속·정확한 처리를 위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고객응대 플랫폼을 선보임으로써 24시간 소비자 요구에 응할 방침이다.

이 같은 고객중심의 운영으로 최근 국민클럽은 관련 업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의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과 고객만족경영(ISO 10002)을 획득하기도 했다.

조훈향 주식회사 국민클럽 대표는 “자사 ESG 경영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전략 방향을 명확히 하는 기회이자, 조직의 S(사회적 측면) 실행 의지를 검증받는 측면에서 의미를 부여함과 동시에 ESG 경영 동력이 될 수 있겠다는 판단 하에 인증 추진을 결정했다”라며 “ISO 인증은 앞으로 국민클럽이 ESG 경영을 내실 있게 구축할 수 있다는 명확한 사실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주식회사 국민클럽은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늘 미래를 위해 깨어 있는 종합 플랫폼 기업 국민클럽이 만들어갈 복지제도의 변화와 혁신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